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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링/자동차 car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우선 사고 과실 로터리 진입시

by 트타천재 2024. 3. 23.

회전교차로

요즘 도로에 보면 회전교차로가 많이 생겨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는 전국에 25백여 개로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회전교차로를 설치 시 교차로 내의 사망사고는 75% 감소하였고, 신호 교차로에 비해 대기하는 신호가 없기 때문에 통행시간은 18% 줄었지만, 많은 운전자가 통행하는 방법을 정확히 몰라서 교통사고가 매년 1천건 이상 발생한다고 합니다.

 

회전교차로의 통행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36%밖에 안 된다고 하네요. 3명 중 2명이 잘 몰라서, 실제로 회전하는 차량이 회전 중에 진입하는 차량을 만났을 때 진입하는 차량이 양보하지 않아서 사고 날뻔한 적이 많습니다. 답답하고 안타깝네요.

회전교차로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통행 방법의 준수 여부에 따라서 과실 비율이 20%~80%까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고 발생 시 과실 비율: 진입 차량(양보)-80%, 회전 차량-20%)

이에 따라 정부는 회전교차로를 안전하게 통행하는 방법을 알리기 위해 집중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사망사고와 통행시간을 줄이는 회전교차로는 점점 많아질 텐데 통행 방법을 잘 몰라서 회전하는 차량과 진입하는 차량이 서로 경쟁하는 모습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통행 방법을 알고 지킨다면 전혀 사고가 나지 않는 교차로인데 말이죠. (가장 문제는 진입하는 차량이 양보하지 않아서예요) 모두 통행하는 방법을 잘 알고 회전교차로에서의 사고가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이미지: 도로교통공단)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1 회전교차로의 통행 우선순위는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입니다.

 

 

2 진입하는 차량은 회전하는 차량에게 양보해야 해요. (가장 중요함)

양보

 

3 진입하는 차량은 좌측 방향지시등(좌측깜빡이)을 켜고 진입합니다.

4 회전교차로에서 진출하는(나가는) 차량은 우측 방향지시등(우측깜빡이)을 켜고 진출합니다.

5 회전하는 차량과 진입하는 차량은 서행합니다.

서행

 

6 직진과 좌회전 차량은 회전교차로 진입할 때와 회전교차로 내에서 안쪽 차로로, 직진과 우회전 차량은 바깥쪽 차로로 주행합니다. (차선 변경 시 방향지시등을 켜고 변경합니다)

7 회전교차로 내에서의 실선과 점선 차선을 지켜야 합니다. 점선 차선은 넘어도 되지만 실선 차선은 넘으면 안 돼요.

8 버스나 대형 차량은 회전 중에 화물차 턱을 이용해도 됩니다.

9 회전 중인 차량은 진입하는 차량에게 양보하지 않습니다. 회전 중인 차량은 멈추지 말고 통행해야 해요. 회전 중인 차량이 멈추게 되면 뒤에 따라오는 차량들의 정체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진입하는 차량이 양보하지 않으면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그때는 멈추거나 사고에 대비해야 해요.

10 항상 보행자에게는 양보합니다.

 

양보가 기본입니다. 양보하지 않고 먼저 가려는 마음이 사고를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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