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트램 탑승 후기 홍콩 빅토리아 피크를 오르기 위한 열차 원리
피크트램(Peak Tram)
홍콩의 피크트램은 홍콩의 주요 관광 명소 중 하나로, 홍콩 섬의 가장 높은 산인 빅토리아 피크(Victoria Peak)까지 이동하는 케이블카입니다. 이 트램은 1888년에 개통되어 홍콩에서 오래된 교통수단 중 하나이며, 홍콩의 역사와 함께한 상징적인 교통수단입니다.
빅토리아 피크 및 스카이테라스 428 관련글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구글맵
위에 첨부한 링크의 구글맵 위치로 가서 탑승하게 됩니다. 승강장에 도착하면 많은 사람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데요. 인터넷을 통해 미리 예약해도 되고 옥토퍼스 카드를 이용해 간단하게 입장할 수도 있어요. 현장 예매하는 줄과 미리 예약했던 줄과 옥포퍼스 입장 줄이 다른데요. 그날에 따라서 사람 많이 서 있는 줄이 달라요. 저희는 미리 예약했었는데요. 그날은 예약한 관광객이 더 많았어요. 야경을 보기 위해 해지기 전 오후 늦게 도착했는데요. 저희가 기다린 시간은 약 20분 정도 된 것 같아요.
드디어 입장을 합니다. 승강장까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는데요. 에스컬레이터 타기 전에 천장과 벽면에 대형 스크린이 있어서 숲 속에 새가 날아다니는 화면이 나오네요.
승강장에 도착하여 열차를 기다립니다. 잠시후 열차가 도착하고 관광객이 탑승합니다.
올라가는 방향 오른쪽좌석 창가에 앉으세요. 그래야 올라가면서 경치를 감상하기 좋아요.
열차는 천장이 유리로 되어 있어서 개방감이 좋아요. 아래 동영상 참고하세요.
아래 동영상은 올라가면서 우측 창가로 보이는 빅토리아항 방향 전망입니다.
피크트램은 케이블로 끌어당겨서 오르는 케이블카와 같은 원리입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피크트램 특징, 원리
경사가 매우 가파른데, 이 경사를 오르는 동안 홍콩의 고층 빌딩들과 항구를 포함한 멋진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올라가면 홍콩의 유명한 야경을 내려다볼 수 있어 더욱 특별한 경험을 하게 돼요.
피크트램은 강삭철도라고 하는데요. 케이블카 시스템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교통수단입니다. 피크트램은 두 대의 차량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시스템입니다(이중 차량 시스템). 트램의 한쪽 차량이 정상으로 올라가는 동안, 다른 쪽 차량은 하산하게 됩니다. 두 차량은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상반된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트램의 주동력은 정상에 있는 케이블 드럼에서 나옵니다. 이 드럼은 매우 큰 풀리(pulley)와 같은 역할을 하며, 트램을 당기고 내리는 데 사용됩니다. 전기 모터가 이 드럼을 회전시켜 케이블을 당기고 풀어줌으로써 트램을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해요. 두 대의 트램이 동시에 움직이기 때문에 하나의 트램이 올라갈 때, 다른 트램은 반대로 내려가게 됩니다.
피크트램은 기본적으로 두 차량의 무게 차이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내려가는 차량은 그 자체의 중력으로 움직이고, 올라가는 차량의 일부 무게를 상쇄시켜 주면서 서로의 움직임을 도와줍니다. 물론, 이 시스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 모터가 보조 역할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