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송화 버섯 씻어 먹어야 할까 안 씻어 먹어야 할까 효능 구입처 요리 방법 맛
미송화버섯
이마트 식품코너에서 시식과 함께 판매되는 미송화버섯을 샀어요.
미송화버섯은 백화고(표고버섯)와 송이버섯을 개량한 품종이라고 해요 그래서 갓에서 표고버섯 향이 나고 줄기 부분은 송이버섯의 맛이 납니다. 가격이 싸지는 않아요. 고기가격하고 비슷하네요.
영양성분(버섯의 효능)
버섯은 성인병 예방과 면역력 유지에도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은데요 면역력 유지에 좋고 항암효과에도 좋은 성분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내려주고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버섯에는 다른 채소에 비해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요.
비타민B(나이아신), 비타민D가 풍부하여 면역체계 강화와 혈액순환, 뼈 건강에도 좋아요.
칼륨, 철분, 아연과 같은 필수 미네랄을 공급하는 좋은 음식입니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송화버섯 씻어 먹어야 할까 안 씻어 먹어야 할까?
어떤 사람은 영양분이 씻겨 나간다고 씻지 말고 먹으라고 하는데요. 버섯은 생으로 먹어도 되지만 버섯의 재배 과정 중 겉에 묻을 수 있는 이물질(파라핀 등)이 있기 때문에 양식되는 버섯은 씻어 먹어야 안전합니다. 또한 줄기 끝부분(밑둥)은 잘라내고 먹어야 해요.
하지만 송화 버섯에는 몸에 좋은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은데요. 물에 씻으면 식이석유가 씻겨 내려가고 버섯 향이 없어진다고 해요. 이물질 묻어나지 않는 안전한 환경에서 재배되어 검증된 버섯이라면 씻지 않고 먹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미송화버섯 요리 방법
밑둥(줄기 끝부분)은 칼로 잘래냅니다.
갓 부분과 줄기 부분을 분리합니다. 갓 부분은 칼로 얇게 썰어 준비해요. 줄기 부분은 손으로 결대로 찢어줍니다.
줄기부분은 익히지 말고 참기름만 찍어먹어도 맛있다고 하네요.
얇게 썰어서 기름에 볶거나 에어프라이어에 구워도 맛있어요.
고기 구워 먹을 때 같이 구워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반찬으로 먹을 때는 버섯을 얇게 썰어서 계란물에 담근 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부쳐 먹으면 됩니다.